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농구 경기 기본 규칙과 주요 동작 설명

이정수얌 2024. 7. 8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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농구규칙

레이업의 리듬

레이업이란 농구에서 링 아래 또는 바스켓 주변에서 짧은 거리에서 쏘는 슛이다. 레이업의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는 리듬이다. 여기서 리듬은 걸음으로 이해하면 된다.

슛, 정지를 해야한다고 돼 있다. 반면 레이업은 달리기나 드리블을 치는 동안 스텝을 밟고 진행하는 동작인데 이때 이어지는 움직임까지 연결되는 것이 바로 레이업의 리듬이다. 쉽게 말하면 달리거나, 드리블을 치는 등 스텝을 밟으며 이동할 때, 패스를 받거나 공을 잡는 순간부터 이루어진다. 이후 각 스텝에 맞춰 바스켓을 향해 움직이는 히 하는 레이업이 이루어진다. 마이클 조던의 짤방 레이업을 참조해 보면 이해가 쉬울 것이다. 이동 중 스텝은 공 없이 움직이다가 패스를 받는 순간, 혹은 드리블을 치다가 공을 잡는 순간부터 시작된다.

레이업의 리듬 레이업의 리듬은 발걸음을 기준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.

  1. 잡는 순간: 공을 잡는 순간부터 레이업의 리듬이 시작됩니다.
  2. 정지: 공을 잡은 후에 일시적으로 정지해야 합니다.
  3. 1보: 정지에서 첫 걸음을 떼는 것입니다. 이 때 몸은 골대로 향해야 합니다.
  4. 2보: 첫 걸음을 떼고 나서 두 번째 걸음을 짧게 떼어줍니다. 이 때 공을 잡은 팔을 위로 향해 뻗습니다.
  5. 3보 (공중): 두 번째 걸음을 떼고 나서 몸을 공중으로 띄웁니다. 이 때 팔꿈치를 굽혀 몸에 가깝게 공을 붙입니다.
  6. 4보 (공중): 공중에서 팔을 뻗어 공을 보드나 림으로 향해 집어넣습니다.

워킹의 정의와 조건 정의 워킹이란 공을 들고 이동하는 규칙 위반 행위이다. 조건 워킹은 다음 조건이 충족될 때 발생한다. 1. 공을 소유하고 있을 때: 공을 손에 들고 있는 상태 2. 발이 땅에 닿을 때: 발을 들어 올리고 다시 땅에 닿을 때 3. 발이 붙어 있을 때: 두 발이 동시에 땅에 닿아 있을 때 참고 사항 드리블 중에 공을 잡거나 받을 때 발이 땅에 닿지 않으면 워킹이 발생하지 않는다. 공을 잡은 후 한 걸음 움직이고 공을 놓으면 워킹이 발생하지 않는다.

워킹의 정의와 조건

드리블 중 공 잡기 또는 이동 중 패스 받기: 이동 중 상황에서 발생합니다.

워킹의 정의: 문자 그대로 '걷는 것'을 의미합니다. 발을 떼는 순간 워킹이 발생하지 않습니다.

일반적인 워킹 발생 시점: 공 잡고 이동하는 경우, 발이 땅에 닿을 때 발생합니다.

발의 조건: 두 발이 아니라 한 발만 땅에 닿아야 합니다. 한 발의 정의는 두 발이 동시에 붙어 있을 경우입니다.

워킹의 해석: 공을 '잡는다'가 아니라 '소유한다'고 해야 합니다.

1. 공 핸들링 시 스텝 카운팅 기준

모든 스텝은 공을 '잡은 순간'부터 카운팅한다. '축발'은 공을 잡고 있는 발이고, 프리풋은 그 반대편 발이다. 이것도 그냥 '축발'이라고 할 때도 있으니 대략적으로 알아듣도록 한다. walk, steps 등의 표현을 사용한다.

모든 스텝은 공을 '잡은 순간'부터 카운트됩니다. '축발'이라고도 하며, 프리풋이란 그 나머지 발로, 이것도 그냥 '축발'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. walk, steps 등의 표현을 사용합니다.

1. 드로인 허용 전 타임아웃

  • 워킹 또는 트레블링(walking 또는 traveling) 규칙이 적용되었을 때,
  • 드로 인이 허용되기 전에 먼저 타임아웃이 허용됩니다.

드로인 허용 전 타임아웃

드로인 허용 이전에 먼저 타임아웃이 허용됩니다. 이는 코트 내외의 팀 멤버와 관계자가 팀 벤치 구역 부근에서 출입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입니다. 타임아웃 요청 시 심판에게 알려야 합니다.

1. 농구 규칙 기본 사항 공 규칙 공은 두 팀 선수가 모두 잡을 수 있는 크기여야 합니다. 공은 한 손 또는 두 손으로 잡고 던지거나 굴릴 수 있습니다. 공을 잡고 있지 않은 선수는 상대 선수가 공을 잡고 있는 팔에 몸을 밀거나 잡을 수 없습니다. 드리블 규칙 드리블은 공을 바닥에 튀기면서 한 발로 운구하는 것입니다. 드리블을 시작한 후에는 두 발 모두 바닥에 닿을 때까지 드리블을 계속해야 합니다. 드리블을 멈춘 후에는 공을 다시 잡거나 던지거나 패스할 수 있습니다. 패스 규칙 패스는 공을 던져서 동료에게 전달하는 것입니다. 패스를 받을 선수는 공이 공중에 있는 동안 움직일 수 없습니다. 수비수는 상대 선수가 패스를 받기 전에 공을 가로채거나 차단할 수 있습니다. 슈팅 규칙 슈팅은 공을 링 방향으로 던지는 것입니다. 슈팅을 할 때는 상대 선수가 몸을 밀거나 잡을 수 없습니다. 공이 링에 들어가면 득점됩니다. 파울 규칙 파울은 상대 선수에게 불법적으로 몸을 밀거나 잡는 것입니다. 평범한 파울은 프리드로우로 이어집니다. 심각한 파울은 기술 파울 또는 퇴장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. 팀 파울 각 팀은 각 쿼터당 6개의 팀 파울이 있습니다. 팀 파울이 6개 이상이 되면 상대 팀에게 프리드로우가 주어집니다. 개인 파울 각 선수는 개인 파울 4개를 받으면 퇴장됩니다.

농구 규칙 기본 사항

농구 경기에서 지켜야 할 규칙은 다음과 같습니다.

  • 링에 맞지 않고 블록된 공: 공격이 가능하며, 드리블을 할 때는 반드시 두 발이 공격선 밖에 있어야 합니다.
  • 수비 리바운드: 수비팀이 리바운드를 하면 3점 라인 밖으로 나와서 공격을 시작해야 합니다.
  • 어웨이선: 파울이 어웨이선(반대 팀의 공격선)에서 발생하면, 공격 팀이 자유투를 얻습니다.
  • 팀 파울: 매 쿼터 6개 이상의 팀 파울이 발생하면, 상대 팀이 자유투를 얻습니다.
  • 개인 파울: 한 선수가 4개의 개인 파울을 받으면 경기에서 퇴장됩니다.

농구 규칙의 기본 사항 코트와 플레이어 원형 코트에서 플레이 3 vs 3 또는 5 vs 5로 경기 경기 시간은 10분 또는 15분씩 전후반 원형이며, 공기가 들어 있음 원 드리블 후에는 반드시 드리블해야 함 2포인트 라인 안쪽에서 던진 슛은 2점 2포인트 라인 밖에서 던진 슛은 3점 점수 2포인트 슛 성공: 2점 3포인트 슛 성공: 3점 자유투 성공: 1점 파울 공격수가 수비수와 몸을 부딪히는 것 클린 체이싱 파울: 1점 자유투 논 클린 파울: 2점 자유투 5개의 파울이 누적되면 실격 위반 드리블 중 2번 이상 공을 잡는 것 공을 5초 이상 들고 있는 것 패스를 10초 이상 하지 않는 것 트래블: 공을 드리블하지 않고 한 발로 두 발짝 이상 움직이는 것 기타 경기는 심판 2명이 주관 교체는 언제든지 가능 반코트에서 경기

농구 규칙의 기본 사항

농구는 드리블, 패스, 슛 등을 통해 공을 움직여 다른 팀보다 더 많은 점수를 얻는 스포츠입니다. 경기는 두 팀이 서로 마주보는 코트에서 진행되고, 각 팀은 5명의 선수로 구성되어 있습니다.

 

농구 규칙의 기본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.

  • 점수: 공을 골대에 넣으면 팀에 점수가 부여됩니다. 2점슛은 2점, 3점슛은 3점으로 카운트됩니다.
  • 시간: 공식 농구 경기는 보통 4쿼터로 구성되며, 각 쿼터는 10분 또는 12분입니다. 쿼터 사이에는 2분의 휴식 시간이 있습니다.
  • 교체: 선수는 경기 중 언제든지 교체될 수 있습니다.
  • 코트: 농구 코트는 직사각형이며, 양쪽 끝에 골대가 있습니다. 코트 크기는 국제 규정에 따라 다릅니다.
  • 인원: 일반적으로 농구 경기는 5명의 선수로 구성된 두 팀이 진행합니다.

 

이러한 기본 규칙 외에도 농구에는 다양한 규칙과 전략이 있습니다. 농구를 즐기고 더 잘 배우고 싶다면 규칙과 전략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는 것이 좋습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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